HOME > 신앙생활> 세례성사  

 



하느님께서는 세례 때 성령을 통해 우리에게 당신 생명을 주시는데 그럼으로써 우리는 또한 하느님의 생명 안에서, 곧 성령 안에서 살아가는 힘을 얻게 됩니다. 세례성사를 ‘성령 안에서 사는 삶으로 들어가는 문’이라고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. 또 세례성사를 받지 않으면 다른 성사에 참여할 수가 없기 때문에 세례성사를 ‘다른 성사들로 가는 길을 여는 문’이라고도 합니다.

가톨릭교회는 일곱 성사 가운데 세례성사와 견진성사, 성체성사를 특별히 입문성사라고 일컫습니다. 이 세 가지 성사를 통해 우리는 가톨릭교회에 입문해 가톨릭 신자로서 온전한 자격을 갖추고 더욱 성숙한 신앙생활을 해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. 이 세 가지 성사 가운데 가장 기초가 되는 성사가 바로 세례성사입니다. 우리는 세례를 받음으로써 죄에 죽고, 그리스도 부활에 동참해 하느님의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됩니다. 죄에 죽는다는 것은 곧 죄에서 해방되어 깨끗해짐을 뜻합니다. 세례를 받음으로써 우리는 원죄와 본죄(本罪), 곧 우리 자신이 범한 모든 죄를 용서 받고 깨끗한 상태로 하느님의 영원한 생명에 들게 되는 것입니다.

가톨릭교회 세례성사 절차

ㅁ 입교신청 : 가까운 성당을 찾아 입교신청을 합니다.
ㅁ 예비신자 교리 : 6개월에서 1년 정도 예비신자 교리를 받습니다.
ㅁ 미사참례 : 예비신자 교리를 받으면서 미사에 참례합니다.
ㅁ 세례명선정 : 세례명과 대부모님을 선정합니다.
ㅁ 세례성사 : 교리를 받은 성당에서 세례를 받습니다.

마천동성당의 예비신자 교리 교육기간은 5개월이며, 교육과정은 주 1회 1시간 30분으로 구성됩니다.

통신 및 인터넷 교리

여러 가지 사정으로 시간이 맞지 않아 교리반 출석이 어려운 분들을 위하여, 인터넷 또는 우편으로 세례 받을 만한 상태로 교육하는 과정입니다. 통신교리를 수료 한 후에는 본당에서 소정 기간의 보충교리를 받으셔야합니다. 통신교리는 가톨릭 교리의 가장 기본적인 교리 교육을 실시하며, 그 외에도 신앙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부분을 배우셔야 보다 깊은 신앙생활을 시작 할 수 있습니다.

통신교리 바로가기 http://www.cdcc.co.kr
인터넷교리 바로가기 http://veritas.catholic.or.kr/cte/roompass.asp